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박진 "한미회담서 '백신 스와프' 반드시 성사시켰어야"

기사승인 2021.05.31  01:31:20

공유
default_news_ad1
   
▲ 박진 국회의원(국민의힘 강남을)

국민의힘은 지난 26일 문재인 대통령의 최근 '방미 백신 외교' 성과를 비판했다. 지난 21일(현지시간) 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에서 정작 ‘백신 스와프’(미국의 백신 여유 물량을 먼저 들여오고 우리가 도입하기로 한 백신을 추후 돌려주는 것)를 체결하지 못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지난 12~20일 국민의힘 대표단 자격으로 미국을 방문한 박진·최형두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야당 의원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한미 정상회담에서 백신 스와프 논의가 직접 거론되지 못한 건 매우 아쉬운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미국에서 만난 인사들은 백신 스와프에 대해 대부분 공감하는 반응이었다"고 강조했다. 미 의회·행정부·싱크탱크 인사들을 두루 만나 대면 대화를 하거나 화상 대화를 통해 백신 스와프를 설명하고 충분한 이해를 구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박 의원은 “야당은 대외 협상 권한이 없어 활동에 많은 제약이 있었지만 절박한 심정으로 방미 활동을 했다”며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총력전을 펼쳐 한미 정상회담에서 미국과 백신 스와프를 반드시 성사시켰어야 했다”고 꼬집었다. 정부는 이번 양국 정상회담을 계기로 백신 스와프를 추진했지만 미국 측이 “한국만 특별히 지원한다는 것은 명분이 약하다”고 양해를 구해 성사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은 한국이 '백신 허브'가 되기 위해서는 국회의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정부가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합의에 따라 한국이 세계적 백신 허브로 도약할 것이라 자평한 것에 대해선 "양국이 합의한 파트너십은 명실상부한 아시아 백신 허브로 이어져야 한다. 단순히 병입 생산은 백신 허브와는 거리가 멀다"고 지적했다. 이어 "백신 허브가 되려면 삼성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사이언스 등 기업들에만 부담을 줘서는 안 된다"면서 관련 예산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국회 백신특위 설치를 요구했다.


김정민 기자 eloews@naver.com

<저작권자 © 강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