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 산하 강남서초교육지원청(교육장 류장경)은 고교학점제의 원활한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학생이 진로‧적성에 따라 다양한 교육을 선택할 수 있도록 대학 및 지역기관과 협력하여 학생 맞춤형 진로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2025 강남서초 고교-대학·지역기관 연계 특화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폭넓은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취지로 추진된다. 서울특별시강남서초교육지원청은 중앙대학교와 서초구청의 전문 인력 및 특화된 시설을 적극 활용하여 학생 참여 중심의 실질적이고 심화된 학습이 가능하도록 본 교육과정을 기획하였다.
「2025 강남서초 고교-대학·지역기관 연계 특화교육과정」은 다음의 세 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운영된다. △「고교-대학 연계 진로탐색 프로그램」은 중앙대학교의 교육 자원과 전문 인력을 활용하여 고등학생들이 생명과학, 화학, 심리학 등 전공 분야를 실험‧실습 중심으로 체험하며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고교-대학 연계 학교로 찾아가는 전공 특강」은 중앙대학교 교수 및 강사진이 고등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경제학, 경영학, 간호학 등 다양한 전공 분야에 대한 특강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전공 이해를 심화한다. △「고교-지역기관 연계 서리풀 건축학교」는 서초구청과 대한건축사협회와 협력하여 운영되는 건축 분야 특화 프로그램으로, 우수 건축물 답사, 모형 제작, 건축 스케치 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건축 디자인 역량과 진로 설계 능력을 강화한다. △ 향후 강남구청과도 연계하여 AI(인공지능) 관련 진로체험 프로그램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특별시강남서초교육지원청은 이번「2025 강남서초 고교-대학·지역기관 연계 특화교육과정」이 대학 및 지역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설계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핵심 역량 함양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앞으로도 학생의 흥미와 적성을 반영한 지역연계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확대하여 고교학점제가 교육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강남신문 kangnamnew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