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치도서관, ‘다산 정약용으로 본 한국의 사유’ 철학 특강 개최

기사승인 2025.12.11  14:57:46

공유
default_news_ad1
   
 

강남구립 대치도서관(관장 유순덕)은 인문학 특화프로그램으로 ‘다산 정약용으로 본 한국의 사유’ 철학 특강을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조선 후기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이자 개혁가였던 정약용의 철학 세계에 대해 깊이 있게 알아보는 시간으로 기획되었다. 동서양의 철학을 함께 연구하며 도덕적 실천과 인간 존재의 의미를 탐구한 정약용의 삶을 바탕으로 한국 전통철학의 현대적 의의와 실천적 가치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백민정 교수는 연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가톨릭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동방학지』, 『다산학』, 『한국실학연구』, 『한국철학논집』 등의 학술지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 『정약용의 정치사상』, 『강의실에 찾아온 유학자들』, 『정약용의 철학』 등이 있으며, 공저에는 『문명전환의 한국사상』, 『다산 경제학 연구』, 『다산학 공부』 등이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정약용의 철학 세계를 깊이 있게 살펴보는 특강을 통해 실학사상과 유학 전통을 바탕으로 한 조선 후기 철학의 의미를 재해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대치도서관은 양질의 인문학 콘텐츠를 꾸준히 제공하여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본 프로그램은 성인 대상으로 12월 22일 월요일 오후 2시에 대치도서관 문화교양관에서 진행된다. 참여 신청은 12일 금요일 오전 9시부터 대치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가능하며, 행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대치도서관(02-565-6666)으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강남신문 kangnamnews@hanmail.net

<저작권자 © 강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