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감염병 전담' 행복요양병원 보호자들, 병원측에 '강제퇴원 거부서' 전달

기사승인 2021.02.07  14:07:25

공유
default_news_ad1

- "강제 퇴원과 이송에 반대"

   
   
 

강남구립행복요양병원 보호자 대표회는 지난 6일 병원 앞에서 기자회견 겸 발대식을 갖고 요양환자의 병상은 K-방역에 바치는 희생물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225명의 '강제퇴원(전원) 거부서'를 병원 측에 전달했다.

최근 서울시는 행복요양병원을 코로나19에 감염된 고령, 치매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서울 시내 감염병 전담요양병원으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15일까지 병상을 비우고 환자를 다른 병원으로 옮겨야 하는데, 반발이 이어지자 시는 지난 1일 병원 측에 환자를 강제 이송하겠다고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참가자들은 "서울시 행정명령은 인권탄압적이고 행정편의주의적"이라면서 "2주 만에 협의도, 대안도 없이 고령의 중증와병환자들을 나가라고 하느냐"고 항의하며 집단 퇴원 거부 의사를 밝혔다

대표회와 행복요양병원 측은 입원환자 262명 가운데 90%는 고령 중증 환자라 급격한 환경변화가 있으면 매우 위험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서울시가 시행을 강행하고 환자를 희생시키려 하거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불법행위를 한다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도 경고했다.

이에 대해 강남행복구립요양병원 측은 260명 환자가 대부분 중환이며 강제 이송을 추진할 시 환자 상태에 심각한 영향을 줄 위험성이 크다. 대규모 직원 사직이 예상되며 의사, 간호사는 전원 사직, 간병사는 대부분 사직의사를 표명한 상태로 전담요양병원으로의 운영이 어렵다. 이에따라 감염병전담요양병원 지정을 재고해 줄 것을 요청했다.

강남구청 이호현 복지생활국장은 “행복요양병원과 행정소송 진행중으로, 소송이 끝나야 감염병 전담요양병원 사업을 맡길 수 있다. 강남구립행복요양병원은 BTL 사업으로 이루어진 곳으로 민간위탁업체가 운영하고 있어 표면적으로는 공립요양병원일 뿐 내부적 운영은 민간 병원과 다를 바가 없다. 아파트 단지 내에 위치해 있어 감염병 전담요양병원으로 적당하지 않다. 260명의 환자이송은 심히 우려가 되고 위험하다고 생각되어 서울시에 재고해 줄 것을 여러 차례 요청한 상태이다. 지난달 25일 행복요양병원 감염병 전담요양병원 지정에 대한 공문을 서울시로부터 받았지만 무리가 있다고 판단하여 현재 가지고만 있고 아직 행복요양병원에 전달하지 못한 상태이다.”라고 밝혔다.

서울시와 중대본 측은(중수본 관계자 2명, 서울시 유희정 의약무팀장)은 ‘요양시설 및 요양병원의 확진자와 밀접접촉자를 받아줄 곳이 필요한 상황에서 대한 요양병원협회장이 국공립요양병원을 감염병전담요양병원으로 지정하여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다른 곳도 지정 통보 시 이런 불만사항이 계속 있어 왔지만 설득하며 추진해 왔다. 돌봄이 필요한 확진자가 많이 나올 것을 대비하여 미리 전담요양병원을 지정해서 병상을 확보해 두어야 한다.’라고 입장을 표명했다.

한편 이 날 기자회견에는 약 150여 명이 함께 했다.

김정민 기자 eloews@naver.com

<저작권자 © 강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