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강남구립도서관, 9월 독서의 달 맞이 풍성한 행사 개최

기사승인 2025.09.03  18:37:16

공유
default_news_ad1

강남구립도서관은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지역주민들을 위해 다채로운 독서문화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독서의 달’은 독서문화진흥법에 따라 국민의 독서 의욕 고취 및 독서 생활화 등 독서 문화 진흥을 위해 매년 9월로 지정되었다. 올해는 ‘일기예보: 오늘읽음, 내일맑음’이라는 슬로건 아래 전국 각지에서 독서의 달을 기념하는 다양한 독서문화행사가 열리고 있다.

지역 내 20개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에서는 어린이와 지역주민들 누구나 참여하여 즐길 수 있도록 9월 한 달간 다양한 독서의 달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책을 평소보다 두배로 대출해주는 ‘두배로 대출’ 이벤트가 9월 1일부터 7일까지 일주일간 진행되며, ‘문장수집: 일상에 문학을 더하다’ 행사는 2권 이상 도서를 대출한 방문 이용자에게 문장 조각 스티커를 증정하는 이벤트로 9월 1일부터 소진시까지 진행한다.

   

9월 6일에는 읽고, 쓰고, 걷는 체험형 야외도서관 ‘강남 팝업라이브러리’가 도산공원에서 열린다. 공원 내 숲과 산책로 곳곳에서 야외독서존, 강연, 체험, 북큐레이션 등 주민들이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독서·체험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독서의 달을 기념하여 도서관마다 다채로운 행사들이 열린다. 대표적인 강연으로는 ▲[행복한도서관] ‘「내 마음 다친 줄 모르고 어른이 되었다」 김호성 작가와의 만남’ ▲[도곡정보문화도서관] ‘「뭉크씨, 도파민 과잉입니다」 안철우 교수 저자 강연’ ▲[개포하늘꿈도서관] ‘「나쁜 책」 김유태 작가와의 만남’ ▲[못골도서관] ‘「신문 읽고 써보는 똑똑한 초등 글쓰기」 신효원 작가와의 만남’ ▲[역삼푸른솔도서관] ‘「뱀과 양배추가 있는 풍경」 강보라 작가와의 만남’ ▲[논현도서관] ‘「달꽃 밥상」 지영우 그림책 작가와의 만남’ ▲[대치1작은도서관] ‘「건방이의 건방진 수련기」 천효정 작가와의 만남’ ▲[세곡도서관]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들」 임민찬 작가와의 만남’ ▲[열린도서관] ‘「대한민국 부동산 부의 역사」 유성운 작가와의 만남’ ▲[청담도서관] ‘「언제나 다정 죽집」 우신영 작가의 찾아가는 강연’ ▲[대치도서관] ‘「소소하게 미니멀 라이프」 이지은 작가, 「한낮의 서른」 가랑비메이커 작가의 독립출판 작가와의 만남’ ▲[세곡마루도서관] ‘「엄청난 가을」 재희 작가와의 만남’ ▲[역삼도서관] ‘「수학자의 아침」 김소연 작가, 「저는 많이 보고 있어요」 안미옥 작가의 가을밤 시인과의 만남’ 등 구민의 다양한 관심분야를 반영한 저자와의 만남으로 작가와 소통하며 깊이 있게 책을 이해하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이 외에도 ▲[논현문화마루도서관] 전문 성우에게 낭독의 기술을 배우고 오디오북을 제작하여 한국점자도서관에 기증하는 ‘목소리를 수집합니다’ ▲[개포하늘꿈도서관] 이미령 북도슨트와 함께하는 고전산책 ▲[대치도서관] 로마 문학 최고의 서사시 ‘아이네이스‘ 낭독 공연과 해설강연 ▲[일원라온영어도서관] ’How to say sorry‘ 원어민 스토리텔링 영어특강 ▲[삼성도서관] 중남미 문학과 함께하는 히스패닉 문화산책 등 흥미로운 독서문화 프로그램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체험행사로는 ▲[정다운도서관] 가정에서 읽지 않는 책이나 사용하지 않는 물품 등을 교환하거나 판매하는 ’정다운 다정마켓’ ▲[즐거운도서관] 독서캠핑과 함께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는 ’즐거운 북(BOOK)캠핑‘ ▲[도곡정보문화도서관] 도서관 테라스에서 온 가족이 즐기는 야외도서관 ’도도북크닉‘ ▲[못골한옥어린이도서관] 추석을 맞이하여 전통부스 투어 및 전통놀이 체험을 제공하는 ‘추석 한마당’ 행사 개최 등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문화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공연으로는 ▲[도곡정보문화도서관] ‘음표들이 춤추는 도서관’ 서울언주초등학교 오케스트라 공연과 ‘동화나라 샌드북’ 샌드아트 공연 등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특히, 2004년부터 매년 9월 독서의 달에 개최하여 올해로 21회를 맞이하는 ‘2025 강남구 동화구연대회’가 9월 20일에 본선대회 및 시상식이 진행된다. 유아, 어린이, 성인, 어르신, 가족단위 등 전 연령층이 참여하는 이번 대회는 함께 모여 이야기 꽃을 피우는 축제의 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서관 관계자는 “독서의 계절인 가을을 맞이하여 도서관에서 열리는 뜻깊고 풍성한 문화행사를 통해 지역주민들께 독서의 특별한 즐거움을 선사하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강남구 독서의 달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각 도서관으로 문의하거나 강남구립도서관 통합홈페이지(https://library.gangnam.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남신문 kangnamnews@hanmail.net

<저작권자 © 강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