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2025 강남서초 초등 학교로 찾아가는 디지털 역량 강화 연수운영 사례집」발간

기사승인 2026.02.06  10:52:30

공유
default_news_ad1

서울특별시강남서초교육지원청은(교육장 류장경) 급변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교사가 중심이 되는 디지털 전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학교로 찾아가는 AI·디지털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하고, 그 성과를 사례집으로 발간· 공유하였다.

이번 연수는 디지털 기술의 단순한 활용을 넘어, 에듀테크 기술을 어떻게 교육적으로 해석하고 수업과 배움의 본질에 연결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었다. 특히, 사례집 발간을 통해 연수의 흐름과 체계, 연수 참여자의 성장과 배움의 과정을 기록하고 공유하였다. 

연수의 핵심 프로그램인 ‘탐구학습을 위한 디지털 활용 수업 및 평가 설계’ 연수는 목표 인원 1,600명 중 1,383명이 이수하였으며, 평균 만족도 93.4%를 기록했다. 이는 디지털 전환의 흐름 속에서도 교사들이 기술을 목적이 아닌 학생의 배움을 깊게 하는 도구로 활용하려는 실천적 의지를 보여주는 결과로 평가된다.

이와 함께 교사의 경력과 디지털 역량 수준을 고려한 소그룹 맞춤형 연수와, AI·디지털 수업 도구를 소통·협업, 표현·창작, 관리·평가 영역으로 구성한 수업 도구 라이브러리 연수를 운영해 교사 간 수업 경험 공유와 협력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이 서로 배우고 성찰하며 함께 성장하는 학습공동체 문화의 가능성도 확인했다.

류장경 강남서초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이번 연수 성과와 관련해, 디지털 전환의 흐름 속에서 “AI·디지털 도구는 학생의 수준과 특성에 맞는 학습을 지원하고, 참여와 상호작용이 살아 있는 수업을 만드는 데 활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디지털 기술을 통해 교실에 생기를 불어넣고, 학생이 수업의 주체로 참여하는 배움의 장을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강남신문 kangnamnews@hanmail.net

<저작권자 © 강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