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장애인을 섬기며,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 가기 위해...

기사승인 2024.06.26  10:46:29

공유
default_news_ad1
   
홍 성 만

2023년도 국세청 공익법인 결산서류(표준서식) 공시 법인 수는 11,521개로 각자 고유의 설립 목적이 있다. 

재단법인 한국가이드스타는 공익법인의 회계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여 믿고 기부하는 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해 설립하였다. 그동안 언론매체에서 보도된 바와 같이 일부 단체의 기부금 횡령 및 사기 사건은 국민의 기부에 관한 관심이 줄어들게 할 뿐만 아니라 전체 공익법인에 대한 불신을 키워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가이드스타는 매년 국세청에 공시된 증빙자료 및 결산서류 데이터를 바탕으로 비영리법인들의 사업 운영 투명성과 재무효율성, 목적 수행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현명한 기부를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올바른 기부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공익사업의 법인들을 심사하고 다양한 항목에서 데이터와 활동을 평가하여, ‘없음’부터 최고 ‘3개’까지 등급별 별(star)을 부여하며 ‘스타공익법인’으로 인증하고 있다. 올해의 경우, 2023년 자료 평가 1,126곳의 국내 공익법인 가운데 별 3개 만점을 획득한 법인은 44개, 별 2개를 받은 기관은 6개로 나타났다. 2년 연속 별 3개 등급으로 선정된 법인은 7곳뿐이다. ‘함께하는재단’이 그중 하나이다. 

사회복지법인 ‘함께하는재단(이사장 장형옥)’은 서울 여의도 경제인협회 FKI타워 컨퍼런스센터에서 ‘한국가이드스타(대표 최중경)’가 주관하여 진행한 ‘2024 한국 NPO 포럼’ 스타공익법인 인증식에서, 별(STAR) 3개 최고등급을 인증받으며 건강하고 모범적인 비영리단체로 이름을 올렸다. 국내에서 가장 투명하고 건강한 엔피오(NPO, Non Profit Organization; 비영리단체)가운데 하나로 공인을 받은 것이다.

특히 ‘함께하는재단’의 이번 별 3개 선정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고등급으로 선정된 것으로, 재단이 꾸준히 높은 도덕성과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모범적인 목적사업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공인받게 된 것이며, 후원자들로부터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최고의 비영리 공익법인 가운데 하나로 인정받게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한편 ‘함께하는재단’은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 취약계층들의 자립과 안정된 생활을 지원하는 ‘굿윌스토어’와 북한 이탈 주민의 사회적응 훈련과 입시지도, 취업을 돕는 ‘탈북민취업지원센터’,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인 ‘함재보호작업장’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취약계층과 장애인 생활 주거시설인 ‘소망의 집’과 ‘사랑의 집’ 등 그룹홈 두 곳도 재단 산하에 두며 더불어 사는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소하고 작은 실천이 나로부터 시작하는 기부문화, 사회봉사 활동이 큰 강물이 되어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인의 성장과 발전에 밑거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우리가 모두 장애인 등 소외계층이 빈곤층으로 추락하지 않고 희망의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나눔을 실천하는 등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행복한 세상을 만들었으면 한다. 

강남신문 kangnamnews@hanmail.net

<저작권자 © 강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